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UX 디자인 기본 개념

UX 디자인

사용자(User)가 경험(Experience)하는 총체적인 과정에서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맥락(Context)을 만드는 일

UX 디자이너의 몫

사용자(User) 중심이 되는 관점에서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 등을 직, 간접적으로 느끼는 반응과 행동, 기억, 감정 등 매끄러운 경험(Experience)을 고려해 더 빠르게 원하는 길로 이끄는 것.

→ 개념이 추상적이라 한번에 이해가 어려움

 

사용자 경험이란 최종 사용자가 기업, 서비스, 기업의 제품과 상호작용하면서 얻는 모든 측면의 경험을 의미한다.
- 닐슨 노먼 그룹

 

하나, 사용자의 정확한 요구 사항을 만족시킬 것

둘, 사용하게 되는 과정에 단순하고 즐거움이 있어 사람들이 가지고 싶고 사용하고 싶게 할 것

셋, 사용자가 직접 필요하다고 말하는 것 이상을 제공해야하며 이를 위해 여러 분야 서비스를 매끄럽게 통합할 것

→ 사용자 만족, 단순함, 우아함이 필요

 

satisfaction (만족) 사용자의 이용 맥락에 대한 이해에서 출발

simplicity (단순) 사용자의 경험을 조사하고 분석해

elegance(우아) 사용자의 잠재니즈 발굴

우리가 친숙하지 않은 물건을 처음부터 노력을 들이지 않고도 아무 어려움 없이 사용할 수 있다면, 이것은 우연의 산물이 아니라 누군가가 세심하게 신경을 써서 잘 디자인한 덕분이다. (인간 중심의 디자인 강조)
- 도널드 노먼